위에서 여섯 단 때의 첫 코드가 토닉 디미니쉬입니다 원래 마지막 8소절은 처음 8 소절과 동일한 코드 진행이므로 이 부분에서도 Ebmaj7을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멜로디가 Eb의 M7th 음인 D음이므로 사운드에 변화를 주기 위해서 3박자 쨰부터 디미니쉬 코드를 사용했습니다 이 경우의 스케일은 일반적으로 디미니쉬 코드의 스케일이 적용되지만 그것은 루트음부터 온음, 반음, 온음, 반음의 배열이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Eb - F - Gb - Ab - A - B - C - D 가 됩니다 모든 디미니쉬 코드가 앞뒤의 다이어토닉 코드 사이에 들어가서 진행을 매끄럽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제로 들 수 있는 곡을 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D7은 스페셜 펑션 도미넌트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도미넌트 진행은 완..
#4도 m7(b5) 이 코드는 재즈 곡에 굉장히 빈번하게 사용됩니다 사용법은 3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3도 m7으로 진행하는 투 파이브의 릴레이티드 2m7(b5) 두 번째는 토닉의 대리 코드 세 번째는 서브 도미넌트의 대리 코드라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의 경우에는 3도 m7으로 진행하는 투 파이브의 릴레이티드 2m7(b5)은 세컨더리 도미넌트에서도 알 수 있지만 다이아토닉 코드의 3도m7으로 진행하는 투 파이브의 릴레이티드 2m7(b5)로서 코드 진행 속에 나타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C키로 말하자면 C 다이아토닉 스케일 상의 세번째 코드인 Em7으로 진행하는 투 파이브인 F#m-B7 형태로 나타납니다 두 번째의 경우인 토닉의 대리 코드 의경우 우선 코드의 구성음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알기..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서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에 대한 심화 부분을 얘기해보겠습니다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의 포인트는 메이저 키에서도 마이너 키에서도 서브 도미넌트의 기능을 가지는 코드를 간단하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이씃ㅂ니다 그 포인트는 바로 여섯 번째 음입니다 확인을 위해서 이제까지 설명한 메이저 키 속에 나타나는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의 움직임을 가진 코드들을 한번 적겠습니다 2도 maj7/2도 m7(b5)/4도 m6/4도 m7/b6도 6/b6도 7/b6도 maj7/b7도 7 이 코드들의 공통점은 모든 코드가 키의 루트음에서 본 여섯 번째 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C키로 말하자면 Dbmaj7 / Dm7(b5) / Fm6 / Fm7 / Ab6 / Ab7 / Abmaj7 / Bb7 보면 모든 코드가 A..
이전 포스팅에서 으뜸 음조라는 것을 설명했는데 어떤 장조와 같은 루트음으로 시작하는 단조, 혹은 그 반대를 의미합니다 같은 으뜸 음조의 장조와 단조 스케일은 같은 루트음을 가지기 때문에 관계가 깊은 스케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란 메이저 키의 곡 중에 메이저와 같은 루트음으로 시작하는 마이너 키 위에 존재하는 서브 도미넌트의 움직임을 가진 코드가 나온 경우 그것은 조옮김으로 보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그런 기능을 가진 코드를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라고 부릅니다 물론 그 부분에서 같은 으뜸 단조로 조옮김한다고 생각해도 되지 안 장단 두 개의 조는 관계가 깊으므로 서브 도미넌트 코드는 메이저 스케일 상에 있는 다른 다이어토닉 코드와 마찬가지로 취급한다는 생각입니다 단 메이저 다이어토닉 스케일..
- Total
- Today
- Yesterday
- 마이너스케일
- 코드분석
- 멜로딕 마이너
- 편곡
-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 서브도미넌트
- 음향
- 코드
- 서브도미넌트마이너
- 스케일분석
- 메이저
- 다이어토닉
- 마이너b5코드
- 음악코드
- 디미니쉬 코드
- 음악
- 스케일분섣ㄱ
- 코드톤
- 코드편곡
- 어베일러블스케일
- 멜로딕마이너
- 스페셜펑션도미넌트
- 도미넌트코드
- 대리코드
- 도미넌트
- 내추럴마이너
- 자연단음계
- 재즈공부
- 투파이브원
- 세컨더리도미넌트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