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 소절 째 G7 : 3 소절 째의 Cm7(2 도 m7 : 서브 도미넌트의 대리)에 대한 세컨더리 도미넌트입니다
우선 멜로디를 분석해보면 이부분에서는 G7코드의 루트음 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도미넌트 스케일을 사용합니다
Cm7으로 진행하는 세컨더리 도미넌트로서 마이너 코드로 진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HmP5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 취향에 따라 선택하려고 하면 모든 도미넌트 스케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최우선 순위는 HmP5이지만 다른 스케일을 선택할 가능성은 개인의 판단에 맡기는 것입니다
4 소절째의 A7 : 5 소절 째의 Dm7(3도 m7 : 토닉의 대리)에 대한 세컨더리 도미넌트입니다
이 부분의 멜로디도 앞선 G7과 마찬가지로 코드의 루트음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결론도 동일합니다
최우선 순위는 HmP5 지만 다른 스케일을 선택할 가능성은 개인의 판단에 맡깁니다
5 소절째의 D7(#9) : 6 소절째의 Gm7(6도 m7 : 토닉의 대리)에 대한 세컨더리 도미넌트입니다
이 부분의 멜로디는 레 파 라입니다 루트음인 레에서 보면 루트음, #9 th, P5th음이 됩니다
다음 코드가 Gm7임을 생각하면 최우선 순위는 HmP5입니다 하지만 HmP5에는 #9th음이 없습니다
#9th음을 가진 도미넌트 스케일은 Alt, 와 Com,Dim. 입니다 하지만 Alt에는 P5th음이 없습니다
따라서 D7(#9)에는 Com.Dim. 스케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HmP5 + #9 th 스케일까지 선택지에 들어간다면
그 스케일이 가장 이상황에서는 잘 어울릴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최우선 순위는 HmP5 + #9 th 다음은 Com.Dim.입니다 그밖에 스케일은 이 부분의 멜로디가 진행되는 상황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8소절 째 F7(b9) : 토닉으로 진행하는 도미넌트입니다 원래의 5도 7이라면 믹솔리디안 스케일을 사용할 수 없지만
역서는 b9th 라는 텐션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멜로디에 포함된 Bb음과 C음을 루트음인 F음에서 보면
11th와 P5th가 됩니다 b9th와 11th 그리고 P5th를 가진 도미넌트 스케일은 HmP5와 +#9th입니다
이후의 분석에 있어서 HmP5를 선택할 수 있다면 동시에 HmP5+#9th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소절 째 Bb7 : 11 소절 째의 EbMaj7에 대한 세컨더리 도미넌트입니다
이 부분의 멜로디는 Bb, C, D이므로 루트음, 9th, M3rd입니다 따라서 스케일은 믹솔리디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 소절 째 D7 : 13 소절 째의 Gm7(6도 m7 : 토닉의 대리)에 대한 세컨더리 도미넌트입니다
이 부분의 멜로디는 A와 Bb이므로 루트음인 D에서 보면 P5th와 b13th입니다
다음 코드가 Gm7임을 생각하면 HmP5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3 소절 째 D7(#9) : 14 소절째의 Gm7(6도 m7/5도 7 : 릴레이티드 2도 m7)에 대한 세컨더리 도미넌트입니다
이 부분의 멜로디는 G, A, Bb, C이므로 루트음인 D에서 보면 11th, P5th, b13th, b7th입니다
다음 코드가 Gm7이고 텐션 #9thrㅏ 포함된 점을 생각하면 HmP5 + #9th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14소절째부터 끝까지 설명해드리고 다른 곡의 멜로디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jazz mu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미넌트 코드 8가지 스케일 분석 (0) | 2021.01.07 |
---|---|
어베일러블 도미넌트7th 코드 예시 (0) | 2021.01.07 |
마이너 타입의 어베일러블 스케일 (0) | 2021.01.04 |
어베일러블 스케일 메이저 타입의 코드 (0) | 2021.01.03 |
스페셜 펑션 도미넌트 (0) | 2021.01.02 |
- Total
- Today
- Yesterday
-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 자연단음계
- 음악코드
- 스케일분섣ㄱ
- 세컨더리도미넌트
- 멜로딕마이너
- 마이너스케일
- 마이너b5코드
- 스케일분석
- 다이어토닉
- 편곡
- 디미니쉬 코드
- 코드
- 도미넌트코드
- 투파이브원
- 서브도미넌트
- 서브도미넌트마이너
- 어베일러블스케일
- 코드분석
- 음악
- 도미넌트
- 음향
- 코드톤
- 멜로딕 마이너
- 스페셜펑션도미넌트
- 내추럴마이너
- 재즈공부
- 코드편곡
- 대리코드
- 메이저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