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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zz music

스페셜 펑션 도미넌트

아티스트컨트롤 2021. 1. 2. 00:25

 

일반적으로 도미넌트 진행은 P5th 하강, 혹은 반음 하강을 합니다

어떤 종류의 도미넌트 코드는 그런 진행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특별한 진행 방법을 가진 도미넌트 코드를 스페셜 펑션 도미넌트라고 합니다

이는 SFD라고 하는데 SFD 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1도 7입니다 

이것은 원래 1도maj7 코드를 블루 지한 울림을 가지도록 변화시킨 것입니다

전형적인 예로서는 블루스 장르의 첫 시작하는 코드가 바로 1도 7입니다 스케일은 메이저 스케일의 

일곱 번째 음정을 반음 내린 믹솔리디안입니다

 

두번째는 2도 7입니다

이 코드는 원래 5도 7로 진행하는 더블 도미넌트로 나타납니다 전형적인 진행은

2도 7 - 2도m7 / 5도7 - 1도 라는 진행입니다 하지만 이 코드가 직접 1도로 진행하는 경우는 2도7 - 1도가 되며

SFD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믹솔리디안이 됩니다 

 

jazz 곡 중 하나인 더 치킨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곡은 일반적인 블루스 곡과 마찬가지로 1도와 4도 모두 메아저 7이 아닌 그냥 7로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모두 SFD라고 할 수 있습니다

 

4도 7은 원래 4도 maj7에 블루 지한 울림을 가지도록 변화시킨 것입니다 

첫 번째의 1도 7과 같은 아이디어라고 할 수 있으며 전형적인 패턴이 바로 블루스에 나타나는 4도 7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은 믹솔리디안 또는 리디안 b7th이 됩니다

4도 maj7의 스케일은 리디안이므로 4도7의 스케일은 4도maj7 스케일의 일곱 번째 음정을 반음 내린 스케일인

b7th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블루스와 위의 곡처럼 1도 7 뒤에 사용될 때에는 4도 7 코드 스케일의 네 번째 음정은

이미 1도 7에서 11th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스케일도 리디안 b7th가 아니라 믹솔리디안이 어울립니다

 

4번째로는 b6도 7인데 이 코드는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중의 하나인 b6도 maj7을 

블루 지하게 변화시킨 코드입니다 이 코드의 스케일은 원래 b6도 maj7이 리디안이란 점을 감안해서 

일곱 번째 음정을 반음 내린 리디안 b7th를 사용합니다 

 

i mean you라는 곡을 예로 들어드리겠습니다 

 

이 곡에는 다른 코드로 진행하는 2개의 b6도 7이 있습니다

A부분에서 3 소절 째에 나오는 Db7은 다음 코드가 D7이므로 도미넌트 모션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독립적으로 나타나는 SFD이며 원래는 서브 도미넌트 아미 너의 역할을 하는 b6도 maj7이

블루 지하게 변한 b6도 7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B섹션 5 소절 째의 Db7은 C7으로 진행하므로 SFD가 아닌 C7으로 진행하는 도미넌트

b2도 7/5도 7이라고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2 소절 동안 독립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SFD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A섹션 4 소절 째의 D7이 무엇인지에 관해서 각각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진행하는 코드가 Gm7이므로 여기서는 세컨더리 도미넌트로 판단했지만 그 앞의 코드인

Db7에서 보면 같은 타입의 코드가 평행 이동한 것입니다 그런 관계로 보면 D7은 독립된 코드처럼 들릴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스케일도 바뀔 수 있습니다 Gm7과의 연결을 중시하면 이 분석처럼 HmP5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b7의 평행이동이라고 생각하면 Db7과 마찬가지로 리디안 b7th 또는 믹솔리디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