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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zz music

디미니쉬 코드의 대리코드 예시

아티스트컨트롤 2021. 1. 1. 21:15

이 곡에서는 프라이머리 도미넌트가 2개가 나옵니다

 

첫 번 째은 3단과 4단째의 Dbdim7인데 이것은 두 개의 다이어토닉 코드, 3도 m7와 2도 m7 사이에 들어가는 하행 계열의 

프라이머리 도미넌트입니다

 

두번째는 5단 4소절쨰의 Edim7인데 이것은 4도에서 #4도 dim7 - 1도/5도 의 상행 계열의 P.D입니다

P.D는 그 간격이 온음이라면 어떤 다이어토닉 코드 상이에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몇 가지 패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패턴 : 1도 MAJ7 - #1도 dim7 - 2도 m7

두 번째 패턴 : 2도 m7 - #2도 dim7 - 3도 m7 

세 번째 패턴 : 4도 Maj7 - #4도 dim7 - 5도 7

네 번째 패턴 : 5도 7 - #5도 dim7 - 6도 m7 

다섯 번째 패턴 : 6도m7 - #6도dim7 - 7도m7b5 

 

다섯번째 패턴은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진행하는 코드가 디미니쉬 코드에 가까운 울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프라이머리 도미넌트를 경과음으로 넣어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리바꿈 형태로 진행하는 프라이머리 도미넌트도 있습니다

 

여섯 번째 : 2도 m7 - #2 dim7 - 1도/3도 베이스

일곱 번째 : 4도 maj7 - #4도 dim7 - 1도/5도 베이스 

 

하행 계열의 패턴은 상행 계열보다 사용빈도가 상당히 낮지만 그중에서도 비교적 많이 사용되는

첫 번째 : 2도 m7 - b2도 dim7 - 1도 maj7

두 번째 : 3도 m7 - b3도 dim7 - 2도 m7 

2종류입니다

 

상행 계열의 경우는 다음에 오는 다이어토닉 코드로 진행하는 도미넌트 코드의 대리 코드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도 maj7 - #1도 dim7 - 2도 m7의 경우 #1도 dim7는 2도 m7으로 진행하는 세컨더리 도미넌트인 6도 7의 대리 코드에 해당합니다 

좀 더 알기 쉽게 C키로 설명하자면 Cmaj7 - C#dim7 - Dm7이라는 진행의 경우

C#dum7 은 Dm7으로 진행하는 도미넌트 코드인 A7의 대리 코드가 됩니다 이것은 C#dim7의 구성음 

C#, E, G, Bb 중에서 Dm7으로 진행할 때에 중요한 C#과 G의 트라이톤 및 마이너 코드의 도미넌트 모션에 중요한

b13th 음인 Bb음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르게 말해서 C#dim7의 구성음을 생각해보면 A7b9의 루트음인 A음을 제외한 것과 

동일한 구성음이 됩니다

 

하행 계열의 경우, 도미넌트의 대리 코드의 기능은 하지 않습니다

도미넌트의 대리 코드와의 관계를 알기 쉽게 C키로 설명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첫 번째 : 1도 maj7 - 1도#dim7 - 2도 m7

두 번째 : 2도 maj7 - 2도#dim7 - 3도 m7

세 번째 : 4도 maj7 - 4도#dim7 - 5도 7

네 번째 : 5도 7 - 5도#dim7 - 6도 m7

다섯 번째 : 2도 m7 - 4도#dim7 - 1도/3도 베이스

여섯 번째 : 4도 maj7 - 4도#dim7 - 1/5도 m7

 

다섯ㅂ너째와 여섯 번째의 경우는 Cmaj7/E도 각각 Cmaj7과 마찬가지로 토닉의 기능을 가진 Em7의 대리 코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선 D#dim7와 F#dim7의 구성음을 보면 D#dim7은 D#, F#, A, C입니다 

F#dim7은 F#, A, C, D#으로 구성음이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코드 톤으로 만들 수 있는 트라이톤을 생각해보면 네 종류의 도미넌트 코드가 떠오릅니다

그것은 D#과 A가 들어가는 F7, B7, F#과  C가 들어가는 D7과 Ab7입니다 

 

네 가지의 도미넌트 코드 중에서 토닉인 Cmaj7과 대리 코드 그리고 Em7, Am7으로 도미넌트 진행을 하는 코드를 생각해보면

B7 - Em7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Cmaj7/E와 Cmaj7/G 모두 Em7의 대리 코드로 생각하고 그 앞에 있는 P.D.는 B7의 대리코드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의 경우 루트음이 미음입니다 루트 모션의 흐름 때문에 D#dim7 대신에 도미넌트 코드를 선택한다면 B7이 가장 자연스럽습니다

여섯 번째의 경우 루트 모션의 흐름으로 볼 때 B-G가 됩니다 이 대리관계는 그다지 매끄럽지 않습니다

나중에 생각해서  P.D. 의 스케일을 설정함에 있어서는 P.D. 어떤 코드로 진행하는지를 명확하게 정해야 해서 

Cmaj7/G가 Em7의 대리 코드라는 것을 정확하게 해둘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