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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zz music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심화

아티스트컨트롤 2020. 12. 28. 13:01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서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에 대한 심화 부분을 얘기해보겠습니다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의 포인트는 메이저 키에서도 마이너 키에서도 서브 도미넌트의 기능을 가지는 코드를 간단하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이씃ㅂ니다 그 포인트는 바로 여섯 번째 음입니다

확인을 위해서 이제까지 설명한 메이저 키 속에 나타나는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의 움직임을 가진 코드들을 한번 적겠습니다

2도 maj7/2도 m7(b5)/4도 m6/4도 m7/b6도 6/b6도 7/b6도 maj7/b7도 7 

이 코드들의 공통점은 모든 코드가 키의 루트음에서 본 여섯 번째 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C키로 말하자면 Dbmaj7 / Dm7(b5) / Fm6 / Fm7 / Ab6 / Ab7 / Abmaj7 / Bb7

보면 모든 코드가 Ab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루트음에서 본 여섯 번째 음에 해당하는 음이 포인트가 된다는 것을 쉽게 저이 하면

마이너 키의 서브 도미넌트는 아래의 네 가지가 있지만 모든 코드에 b6th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도 m7(b5) 4도 m7 b6도 maj7 b7도 7 

이것을 메이저 키에 대입해서 생각해보면 루트음에서 본 M6th음이 됩니다 이것이 들어간 코드는

2도 m7, Fmaj7 Am7 Bm7(b5)입니다 하지만 메이저의 서브 도미넌트는 Dm7과 Fmaj7입니다

 

그 이유는 Am7은 C6와 구성음이 완전하게 동일하고 토닉의 기능이 강하기 때문에 토닉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Bm7(b5)는 G7과 동일한 트라이톤을 가지므로 도미넌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제외한 2도 m7과 4도 maj7이 메이저

다이어토닉에서의 서브 도미넌트의 역할을 하는 코드가 됩니다 이처럼 메이저도 마이너도 일부분을 제외하고 6th음이 코드의

서브 도미넌트로서의 기능을 갖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그럼 각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의 코드 스케일은 어떻게 될까요?

 

2도 maj4 이 코드는 4도 m7의 M6th 대신에 b6th를 넣은 코드라고 설명했습니다 4도m7 마이너 다이어토닉의 네 번째 코드이므로

스케일은 도리안입니다 도리안 스케일의 6th음을 b6th 음으로 바꾸면 에올리안이 됩니다 게다가 에올리안의 6th음이 루트음이 되므로

거기서 시작하는 스케일은 리디안입니다

 

2도 m7 b5 은 마이너 다이어토닉의 두 번째 코드이므로 스케일은 로크리안입니다

 

4도 m6는 마이너 다이어토닉의 네 번째 코드이므로 스케일은 도리안입니다 단 경우에 따라서는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4도 m7은 마이너 다이어토닉의 네 번째 코드이므로 스케일은 도리안입니다

 

b6도 6과 b6도 maj7은 마이너 다이어토닉의 여섯 번째 코드이므로 스케일은 리디안입니다

 

b6도 7은 b6도 maj7의 M7th음을 b7th로 바꾼 것이므로 리디안 스케일의 일곱 번째 음이 반음 낮은 리디안 b7th입니다 

 

b7도 7은 마이너 다이어토닉의 일곱 번째 코드이므로 스케일은 믹솔리디안입니다

 

도미넌트 모션에서는 루트 모션이 P5th 하강 또는 b2nd 하강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만약 Db7이 도미넌트라면 이다음에는 P5th 아래인 Gb 루트음으로 하는 코드, 또는 b2nd 아래인 c를 루트음으로 하는 코드

가 존재할 것입니다 투파이브가 안정감을 주는 코드로 진행하지 않는 스타일도 스탠더드 곡 중에는 많이 볼 수 있지만

이 경우는 각각이 4도 m7, b7도 7이라는 전형적인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코드이므로 투파이브가 아니라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로 분석해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