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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zz music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 기초

아티스트컨트롤 2020. 12. 28. 02:04

 

이전 포스팅에서 으뜸 음조라는 것을 설명했는데 어떤 장조와 같은 루트음으로 시작하는 단조, 혹은 그 반대를 의미합니다

같은 으뜸 음조의 장조와 단조 스케일은 같은 루트음을 가지기 때문에 관계가 깊은 스케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란 메이저 키의 곡 중에 메이저와 같은 루트음으로 시작하는 마이너 키 위에 존재하는 서브 도미넌트의 움직임을

가진 코드가 나온 경우 그것은 조옮김으로 보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그런 기능을 가진 코드를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라고 부릅니다

 

물론 그 부분에서 같은 으뜸 단조로 조옮김한다고 생각해도 되지 안 장단 두 개의 조는 관계가 깊으므로

서브 도미넌트 코드는 메이저 스케일 상에 있는 다른 다이어토닉 코드와 마찬가지로 취급한다는 생각입니다

단 메이저 다이어토닉 스케일 상에 있는 본래의 서브 도미넌트 코드와 구별하기 위해서 마이너 스케일에서 빌려온

서브 도미넌트 코드를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라고 부릅니다

 

마이너 키의 주된 서브 도미넌트는 4m 7이며 그밖에 서브 도미넌트의 움직임을 가진 2 m7 b 5, b6 maj7, b7도 7은 4m 7의 대리 코드입니다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로서 메이저 키 속에 사용될 때에도 원래의 코드와 대리 코드의 관계는 유지됩니다

즉 4도 m7을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로서 S.D.m로 표기합니다 그 외의 세 가지 코드를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의 대리 코드라는 의미로 S.D.m.sub로 표기합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쉽게 C키를 기준으로 생각해보겠습니다 C마이너 스케일 위에서 서브 도미넌트의 움직임을 하는 코드는 아래의 네 가지입니다

주는 Fm7이고 대리는 Dm7 b5, Abmaj7, Bb7 

이것을 도수로 나타내 보면 

주는 4도 m7 대리는 2도 m7(b5), b6도 maj7, b7도 7 이 됩니다

또한 밖에 아래와 같은 형태로 나타나는 코드도 같은 역할을 합니다 

4도 m7의 b7th 음 대신에 M6th 음을 넣은 4m6 / b6 maj7의 M7th 음 대신에 M6th음을 넣은. b6 6

정리하자면 주는 4도 m6, 4m7 / 대리는 2m7(b5), b6 6, b6 maj7, b7도 7 

 

이 코드들이 메이저 키의 곡 중에 사용되면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가 됩니다 

단 2도 m7 b5 가 서브 도미넌트로서 단독으로 사용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이들은 논 다이어토닉 코드가 아니라고 할 수 있지만

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 중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밖에도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의 역할을 하는 코드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b2 maj7로 이것은 4m7 스케일 상에 있는 6th 음 대신에 b6th음을 4m 7에 넣고 자리바꿈을 해서 b6th음을 루트음으로 삼은 것입니다 여기서는 b2 maj7이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라는 것을 확인해두면 됩니다 C키로 말하자면 Fm7에 Db음을 넣어서 회전시킨 Dbmaj7입니다

 

두 번째는 b7도 7이고 이것은 b6 maj7의 블루 지한 자리바꿈 코드입니다 M7th음을 b7th음으로 바꿔서 코드의 울림이 블루 지하게 변하지만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로서의 역할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C키로 말하자면 Abmaj7의 G음을 Gb음으로 바꾼 Ab7이 되는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의 포인트들과 노래를 예로 들어서 더 자세히 한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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