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jazz music

어베일러블 스케일 메이저 타입의 코드

아티스트컨트롤 2021. 1. 3. 14:44

 

재즈 곡에서는 다양한 타입의 코드가 나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코드에 어떤 스케일을 사용할 수 있는지

즉 어베일러블 노트가 무엇인지 알기 쉽도록 코드타입별로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베일러블 노트가 무엇이냐면 어베일러블은 영어로 available로 사용할 수 있는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베일러블 스케일을 알면 메이저, 마이너 등에서 쓸 수 있는 음들을 정확히 알 수 있어서 

스케일이나 연주 등에서 삑사리 날 확률이 적어지게됩니다

 

코드 타입별 정리는 메이저 키로만 분석해드리겠습니다 왜냐하면 마이너 키의 경우는 메이저 키에서 코드를 빌려오는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마이너 키의 곡 속에 나오는 코드에 관해서는 이전 포스팅

마이너 다이어토닉에서 정리한 3 종류의 마이너 다이어토닉 스케일의 분석을 참고해서 

코드 스케일을 적용해보면 좋습니다

 

x, X6, Xmaj7 (X에는 루트음에 해당하는 영문자 C~B가 들어간다)이라는 코드 타입에는 2종류의 스케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닉인 1도 코드는 아이오니 안이 일반적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이디안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오니 안에는 11th라는 어보이드 노트가 존재하지만 리디안에서는 모든 음정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레이징과 보이싱을 만들 때에 아이오니 안보다 훨씬 베리에이션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1도 이외의 모든 X, X6, XMaj7 코드에는 리디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한 이외의 모든은 키 속에서 토닉의 기능을 가지지 않는 모든 메이저 트라이어드, 메이저 6th,

메이저 7th 계열의 코드를 말합니다 단 X7 중에서는 7을 생략하고 X만 표기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b2도 maj7 : 기능은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의 대리 코드 

b3도 maj7 : 기능은 마이너 키 토닉 코드의 대리 코드를 마이너 키에서 빌려온다는 생각으로 메이저 키에서 사용하는 경우

4도 maj7 : 기능은 서브 도미넌트

b6도 maj7 : 기능은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의 대리 코드 

b7도 maj7 : 기능은 서브 도미넌트의 대리 코드 - 이 코드는 처음 나왔습니다 

구성음은 2도 m7, 4도 maj7과 비슷하므로 서브 도미넌트의 대리 코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C키에서는 Bbmaj7이 됩니다 구음은 Bb, D, F, A이며, Dm7(구성음 D, F, A, C)과 Fmaj7(구성음 F, A, C, E)과 비슷합니다

둘 다 A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A음은 루트음에서 M6th에 해당하는 음정이며

그 코드의 기능이 서브 도미넌트가 되는 이유는 이전을 참고해보면 됩니다 

메이저 코드의 어베일러블 스케일을 정리하면 이렇게 됩니다

 

1도, 1도 6, 1도 maj7 : 아이오니 안 또는 리디안

b2, b2도 6, b2도 maj7 : 리디안

b3, b3도 6, b3도 maj7 : 리디안 

4도, 4도 6, 4도 maj7 : 리디안

b6, b6도 6, b6도 maj7 : 리디안

b7, b7도 6, b7도 maj7 : 리디안 

 

이 밖의 Xmaj7 타입 코드는 우선 조옮김이 아닌지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이곳에서는 설명하지 않았지만 토닉 시스템처럼 보다 진보된 발상에 근거하여 코드를 활 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순간적인 조옮김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