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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zz music

자연 단음계와 내추럴 마이너

아티스트컨트롤 2020. 12. 26. 19:32

저번 포스팅에서는 메이저 스케일 다이어토닉 코드의 기능과 스케일들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그럼 메이져의 반대인 마이너 스케일에서는 어떻게 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나란한조인 기본적으로 마이너 스케일은 자연 단음계, 내추럴 마이너, 에올리안 스케일을 말합니다

에올리안의 메이저 스케일의 여섯번째 음정을 기점으로 배열된다는 것은 음악에 조금이라도 관심 있으신 분들은 모두 아는 내용입니다

이 관계썽으로 인해서 메이저 스케일의 여섯 번째 음부터 시작하는 다이어토닉의 음정 배열로 만들어지는 단음계를 메이저 스케일의

평행 단조라고 하며 나란한조라고도 합니다

C키로 설명하자면 C메이저 스케일의 여섯 번째 음정부터 시작하는 단음계는 출발점이 다를 뿐 구성음은 같습니다 따라서 C메이저 스케일에서 볼 때 A 마이너 스케일을 평행 단조라고 합니다 반대로 A 마이너 스케일에서 볼 때 C메이저 스케일을 평행 단조라고 합니다 

 

같은 으뜸음조는 어떤 장조와 같은 루트음으로 시작되는 단조를 으뜸 음조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C메이저 스케일의 같은 으뜸단조는 C마이너 스케일이 됩니다 그리고 C 마이너 스케일에서 봤을 때 C메이저 스케일은 같은 으뜸 장조라고 합니다 

 

평행 조에서 알 수 있듯이 C메이저 다이어토닉 스케일과 A 마이너 다이어토닉 스케일은 평행 조의 관계이므로 구성음이 똑같습니다

A 마이너 다이어토닉 스케일을 사용해 도간격으로 음정의 4개를 쌓으면 마이너 다이어토닉 코드가 됩니다 이것은 출발점은 다르지만

결국 C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와 동일합니다 

마이너 스케일에는 자연 단음계 이외에 화성 단음계와 가락 단음계라는 2종류가 더 있습니다 마이너 스케일은 어째서 3종류의 스케일이 있는 걸까요? 각 스케일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자연단음계

우선 가장 기본이 되는 자연 단음계의 다이어토닉 코드와 기능을 설명드리겠습니다

 

C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와 배열이 다를 뿐 코드의 형태는 동일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코드의 기능입니다

메이저 다이어토닉 코드에서의 기능과 약간의 차이가 있으므로 마이너 다이어토닉 코드의 기능을 제대로 파악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메이저 다이어토닉과 마찬가지로 주요 3화음 중에서 1m 7은 토닉 4m 7은 서브 도미넌트 5m 7은 도미넌트가 됩니다

하지만 5도는 도미 넌ㅌ가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대리 코드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b3도 메이저 7의 구성음은 도, 미, 솔, 시이지만 이것은 1m7(9)에서 루트음만 빠진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같은 성격을 지닌 코드라고 할 수 있으며 토닉의 대리 코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2m7, b3 메이저 7, 5m7 이외의 코드는 모두 서브 도미넌트의 대리 코드가 됩니다

그 이유는 2 m7 b 5, 4m7, b6메이저 7, b7도 7 코드에는 공통된 점이 있는데 그것은 모든 코드에 스케일의 여섯 번째

음정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인데 A 마이너 키라면 F음입니다 마이너 스케일에 이 음정이 포함된 코드는 모두 서브 도미넌트의 기능을 합니다

이것은 이번 장 마지막에 설명하는 화성 단음계와 가락 단음계의 구분에도 중요한 포인트가 되기 때문에 잘 익혀두기 바랍니다

b7 maj7은 스케일의 여섯 번째 음정을 포함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서브 도미넌트의 역할을 합니다 

한편, 토닉인 Am7과 구성음이 비슷하기 때문에 토닉의 대리 코드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